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

고졸 사회복지사 되는 방법

안녕하세요 학습플래너 다오쌤 입니다.

오늘은 하늘이 맑은 게 날씨는 좋지만

온도가 마음에 안드네요 ㅠ

정말 날씨만 선선하면 딱인 날씨인데,

구름이 낮게 떠서 하늘도 정말 예쁘네요!

오늘 같은 날 시원하게 입고 데이트를

하면 딱 좋을 거 같아요.

혹시 애인이 없으시다면 죄송합니다 : )

이번에 전해드릴 내용은 고졸의 학력으로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과 학위를 동시에 취득을 해

사회복지사로 취업을 하신 학습자님의

후기를 들어보도록 할게요 ~

취업에 있어서 도움이 많이 되는 자격증이니

취업 고민도 있으시면 잘 읽어보세요 !

김 00 학습자님 후기

안녕하세요.

고등학교 졸업자였던 제가

이번에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과

전문대졸과 동등한 학위를 얻어

사회복지사로 취업을 한

김 00 이예요 ~

저는 고등학교를 졸업 한 뒤

돈을 벌기 위해서 바로 취업을 했어요.

고졸 채용을 하는 곳이

생각보다 많더라구요.

저는 괜찮다 싶은 곳에 취업을 했고,

일을 하는거에 적응을 잘 해서 바로

칭잔을 받으며 일을 했지만

저는 적성에 맞지 않아서

금방 그만두게 되었죠.

그리고 여러 회사를 취업하며

경험을 해보고 버텨도 봤지만

저랑 맞는 일을 찾는 건 어려웠죠.

그냥 맞는 걸 하지말고

할 수 있는 걸 하자고 체념을 했어요 ㅠ

그러다가 우연하게 친구의 부탁으로

노인복지센터로 잠시 갔던 적이 있는데,

복지센터에서 하는 일을 보니

저도 뭔가 한 번 해 보고싶은 거에요.

어르신들 말씀들어드리며

사소한 것들을 도움드리는데,

뭔가 제가 일을 안 질려하면서

할 수 있을거 같은 기분이 들었어요.

그래서 노인복지센터로 취업을

하는 방법을 알아봤어요.

취업을 하기 위해서는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이 필요하더라구요.

공부를 안 해서 바로 취업을 한

저한테는 정말 높은 산을 넘으라는 소리였죠.

그래도 이 산을 넘어야 뭔가를 해도

포기를 안 하고 할 수 있을 거 같은

생각이 들어 도전을 해보기로 다짐했죠.

자격증을 따는 방법에 대해서

쓰여있는 네이버 블로그가 하나 있어

들어가서 전부 읽어봤죠.

공부를 안 한 탓인지 도통

글을 읽는데 무슨 말을 하는지 전혀 모르겠더라구요.

하지만 가장 밑에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도와주시는

학습플래너 선생님 명함이 있었어요.

도움을 받는 걸 좋아하는 성격은 아니지만

뭔가 도움이 없으면 어려울 거 같더라구요 ㅠㅠ

그렇게 먼저 연락을 드려

학습플래너 다오쌤의 도움을 받으며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 과정을

진행해 나갔어요.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 과정

먼저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전문대졸 이상의 학위가

필요하다고 알려주셨어요.

저는 고졸의 학력이라 시작을 할 수가 없다고

생각을 해 상담해주셔서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떠나려는 찰나에,

다오쌤이 방법이 하나 있다면서,

학점은행제도에 대해서

간단히 말씀을주셨어요.

대학교를 나오지 않아도 일반대학교 졸업자와

동등한 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제도였고,

제가 그 제도를 통해서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따는 동시에 전문대학교 졸업자와 동등한

전문학사 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고도 말씀을 해주셨어요.

기본적으로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의 경우는

전문대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을 가진 사람이

사회복지 과목 14과목을 이수하면

바로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었어요.

14 과목은 온라인 강의 13과목과

1과목 실습으로 이뤄져 있다고 말씀해주셨어요.

그리고 전문학사 학위의 경우는

80학점이란 학점을 이수해야지 만이

학위를 취득할 수 있었죠.

온라인 강의는 한 과목 당 3점으로 인정이 되어

사회복지 과목 포함을 해서 27 과목을 들으면

학위와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었죠.

하지만 1년 최대 14과목 한 학기 최대 8과목으로

이수제한이 되어 있어서 온라인 강의만을

들으면 4 학기 과정이 걸리게 됐어요.

기간이 조금 길어져 제가 감당이 안될 거 같아

기간을 조금이라도 단축시킬 방법을 여쭤보니

학점으로 인정되는 자격증 취득과

독학사 시험을 병행하면 한 번에 많은 학점을

이수해 끌어올 수 있다고 말씀을 해주셨죠.

그러면 온라인 강의를 전부 이수하는 거보다는

기간이 단축되어 3학기 과정으로 진행을 할 수 있었죠.

그렇게 시작을 해서 저는

기본적으로 온라인 강의를 통해서 학점을 이수했어요.

온라인 강의는 정말 간단하게 강의를 켜서

들으면 출석으로 인정됐어요.

그래서 제가 임시로 다른 일을 하면서

강의를 듣고 학점을 이수할 수 있었죠.

중간중간 레포트 과제와 중간고사,기말고사가 있어서

일반대학교와 비슷하게 진행이 됐어요.

저는 시험과 과제에 자신이 없었지만

학습플래너 선생님의 적극적인 케어 도움을 받아

쉽게 마무리를 하며 성적도 좋게 챙길 수 있었어요 ㅎㅎ

그리고 온라인 강의를 듣는 기간동안엔

다오쌤이 추천해주신 학점으로 인정되는

자격증 공부를 했어요.

높은 학점을 이수해올 수 있지만

난이도가 높을 까 걱정을 하는 저를 보시곤

학점에 비해서 난이도는 꽤 낮게 나온다고

말씀을 해주셨어요.

그렇지만 저는 혹시나 떨어질까 싶어

합격을 꼭 하자는 생각을 가지고 온라인 강의

한 학기 동안 주말을 제외하고 두 시간동안

공부를 한 뒤에 시험을 보니

노력한 결과를 보상받을 수 있었어요.

저는 한번에 붙어 높은 학점을 끌어올 수 있었어요 !

그리고 독학사 시험 같은 경우는

1년에 1단계 부터 4단계 까지 한 번씩 볼 수

있는 시험이에요.

1단계 같은 경우는 난이도가 쉬워서

대부분의 사람들이 1단계 시험을

시기에 맞춰서 본다고 알려주셨어요.

1단계는 교양과목으로 난이도가

고등학교 내신정도여서 정말 단 기간안에

학점을 이수할 수 있다고 하셨죠.

그리고 1단계 시험 같은 경우는

한 과목 당 4점씩 해서 최대로 5과목을

선택해서 볼 수 있어서

5과목을 선택하면 20학점을 이수할 수 있었죠.

그리고 필요한 학점에 따라서 과목을

선택해서 볼 수 있어요 !

저는 한 과목 당 문제집 하나로

하루에 한 시간 정도만 공부를 해서

5과목을 전부 이수해 학점을 딸 수 있었어요.

독학사 시험은 100점 만점 중

60점을 넘으면 합격이어서 부담감을 줄이고

시험을 볼 수 있었어요.

그리고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의

필요한 실습을 마지막 학기에 나갔는데,

제가 사는 곳 에서 가장 가까운

곳으로 다오쌤이 연계접수를 도와주셔

실습과정도 쉽게 진행을 할 수 있었어요.

이런 과정들을 통해서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었고,

가까운 노인복지센터에 면접을 보고

지금은 현제 취업에 성공을 해서

사회복지사로 일을 하고 있어요 ~

자격증이라고 해서 정말 어렵게

시험을 보고 자격증을 따는 거라고 생각을 하고

계시더라구요.

많은 분들이 저 처럼 어렵게 생각을

한다고 하시더라구요.

사실은 이렇게 쉬운 과정인데 말이죠ㅠ

노인복지센터에서 일을 하는게

적성에 맞을 줄은 몰랐는데,

막상 하고나니 이게 원래 제가 해야할

직업이었던 거 같아요 ㅎㅎ

혹시나 취업에 어려움이 있으시거나

취업을 하시고 싶으신 분들은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을 취득해서 복지쪽으로 취업에

도전해보세요 !


이상 김 00학습자님의 후기였습니다 : )

지금의 학습자님과 같은 방법으로

고졸의 학력을 전문대졸의 학력으로 만들 수 있으며

동시에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하실 수 있어요.

또한 전문대학교 졸업의 학력을 가지고 가지신

분들은 사회복지 과목 14과목을 이수하시면

자격증을 취득하실 수 있어요.

그러면 기간도 단축이 되어 두 학기 만에

자격증을 취득하실 수 있게 돼죠.

자격증 생각이 있으시면 지금부터

시작을 하셔야 하는데, 이유는

사회복지 개정법이라고 해서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취득하는 방법이 조금 더 어려워지게 됐어요.

사회복지 과목 14과목에서 17과목으로

변경되어서

1년 최대 14과목을 이수할 수 있게 이수제한이

되어 있어 두 학기가 아닌 세 학기로 과정을

진행하셔야 하기 때문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ㅠ

온라인 강의는 13과목에서 16과목

실습은 동일하게 한 과목이지만 120시간에서

160시간으로 늘어나게 되어 40시간 정도를

더 실습을 하시게 돼요.

하지만 지금부터 시작을 해서 내년 상반기

안에 과정이수를 전부 마치면 개정법이 적용되지

않은 상태에서 자격증 취득을 하실 수 있어요.

단 실습기관에 따라서 실습 시간은

조금 차이가 있을 수 있어요.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통해서

수월한 취업이 가능하니 취업에 고민이 있으시면

자격증을 취득해 취업에 도전해보세요 ~

사진을 클릭하시면 1:1 채팅상담으로 연결됩니다 : )

상담은 항시 가능하며 비용이 들어가지 않으니

부담 갖지 마시고 편하게 문의해주세요 ~

01234567891011121314